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분투 서버를 설치하기 전 VM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VM웨어 설치에 관한 글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면 된다.






우분투 서버 다운로드



■ 우분투 홈페이지 : https://www.ubuntu.com/



먼저 우분투 홈페이지로 들어간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Server 메뉴를 클릭한다.





다음으로 Download Ubuntu Server 클릭한다.





여기서는 16.04.3 LTS 버전을 다운로드할 것이다. 해당 버전은 64bit로 만 제공되며 32bit를 사용하기 위해 구버전 우분투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VM웨어에 우분투 서버(16.04.3 LTS) 설치





우분투 서버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였으면 VM 웨어를 실행한다. VM 웨어에서 오른쪽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두번째 Installer disc image file을 선택하고 Browser 버튼을 눌러 우분투 서버 ISO 파일을 선택한다. 그리고 Next를 누르자.





다음으로 우분투 계정을 입력한다. Full name에는 적당히 원하는 이름을 적는다. 다음으로 User name 과 Password 부분에 원하는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참고로 사용자 계정을 admin 이나 adm으로 하면 나중에 우분투 설치 시 예약어이므로 사용할 수 없다며 변경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다음으로 가상머신 이름을 입력한다. 위의 사진을 보면 오른쪽에 db_test_win 이라고 적인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게 가상머신 이름이다. 우리가 우분투 서버를 설치하며 지정한 가상머신 이름이 VM웨어 창 오른쪽에 나타나게 된다.


되도록 알기 쉽게 입력하는 것이 좋다. 운영체제가 같은 가상머신이 여러게가 되면 사용자도 헷갈리므로 용도에 따라 다른 이름을 지정하는 게 좋다.


그리고 가상머신 파일이 생성될 경로를 지정한다.





다음으로 가상머신의 용량을 설정한다. 그리고 저장 방식은 하나의 파일 형태로 저장되도록 하고, Next를 누른다.


  •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 : 가상머신을 하나의 파일에 저장

  •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 : 가상머신을 여러 파일로 나누어 저장





다음으로 가상머신의 하드웨어 사양을 설정해야 한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한다. 


하드웨어 설정은 본인의 PC 사양에 맞추어 설정하는 것이 좋다. 무리하게 가상머신의 하드웨어 사양을 높게 하면 되려 본 PC의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렇기에 적당한 사양으로 지정해야 한다.





먼저 오른쪽에서 Memory를 눌러 렘을 설정한다. 여기에서는 렘을 2기가로 설정할 것이다.





다음으로 Processors를 눌러 CPU 코어를 설정한다. 여기서는 CPU의 코어는 2코어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네트워크 설정이다. 네트워크는 보통 Bridged 또는 NAT를 선택하게 된다. Bridged는 별도의 IP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외부(다른 PC나 스마트폰 등)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NAT은 사용자의 PC와 네트워크를 공유한다. VM웨어를 설치한 PC에서는 문제없이 NAT 설정된 VM웨어에 접근이 가능하지만, 외부에서는 VM웨어에 접근이 불가능하다.


네트워크는 사용 목적에 따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서는 Bridged로 설정할 것이다.



■ Bridged와 NAT 방식의 차이점





설정을 끝냈다면 설정한 결과를 확인한다. 그리고 Finish 버튼을 누르자. 그러면 우분투가 설치될 것이다.





설치 시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Remind Me Later 와 OK를 차례로 눌러주면 된다.





우분투 설치가 완료되면 로그인을 하라고 나온다. 위에서 입력한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그러면 해당 계정으로 우분트 서버에 접속하게 된다. 여기까지 되었다면 우분투 서버 설치는 끝이다.


여기까지는 말 그대로 설치만 끝낸 것이다. 그래서 기본적인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우분투 서버 설정에 대한 것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룰 것이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