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저번에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들고 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포스팅을 올렸다. 사이트맵을 만들었다면 네이버 말고도 구글에도 등록을 해두는 것이 좋다. 





먼저 구글 웹마스터에 들어간다.






사이트에 들어가여 SEARCH CONSOLE 버튼을 클릭한다.





처음 서치 콘솔에 들어가면 위처럼 나올 것이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속성 추가를 누른다.





다음으로 사이트 소유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상단에서 대체 방법을 클릭 후 HTML 태그를 선택하자. 그러면 메타태그가 나온다. 이것을 복사하여 티스토리 HTML의 <head> 와 </head> 사이에 붙여 넣어야 한다.





티스토리로 돌아와서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자. 그리고 [꾸미기] - [HTML/CSS 편집] 메뉴를 클릭하자. 거기서 HTML 소스 코드 중 <head>를 찾는다. 찾았으면 적당한 위치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하자. 주의해야 할 것은 반드시 <head> 와 </head>사이에 집어넣어야 한다.





코드를 붙여 넣었으면 서치 콘솔로 와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이트 맵을 등록하자. 서치 콘솔 우측 메뉴에서 [크롤링] - [Sitemaps]를 클릭한다. 그러면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이 보일 것이다. 이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가 나오고 뒤에 사이트맵을 입력하는 곳이 나온다. 지난번 생성한 사이트맵에서 attachment로 시작하는 부분을 저기에 입력한다.





제출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사이트맵 생성을 해두었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도 등록하면 블로그를 좀 더 알릴 수 있을 것이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