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스프링 MVC 프로젝트 생성하기

category 코딩/Spring 2017. 1. 31. 09:00







STS를 설치했으면 이번에는 스프링 MVC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자.




스프링 MVC 프로젝트 생성하기



스프링 MVC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전 STS의 인코딩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Package Explorer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그러면 나오는 메뉴에서 [New] - [Spring Legacy Project]를 선택한다.





Spring Legacy Project 창에서 먼저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한다. 그리고 Spring MVC Project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이 필요한 것을 다운받아야 한다고 나온다. 여기서 Yes를 누른다.





다음으로 패키지 이름을 입력해야 한다. 패키지 이름은 원하는 데로 입력하면 된다. 입력 후 Finish를 누르면 스프링 MVC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스프링 MVC 프로젝트 오류 해결



스프링 MVC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아무것도 한 게 없는데 빨간색 x표로 에러 표시가 떠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전 이것을 해결해야 한다.





에러 표시가 떠있는 곳은 servlet-context.xml 이다.





servlet-context.xml의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pom.xml 파일을 연다. xml 코드를 보면 스프링 프레임워크 버전이 나와있다. 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3.1.1.RELEASE라고 나타나 있는데, 이것을 수정해야 한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스프링의 버전이 나타난다. 이것을 보고 수정을 하면 된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버전을 4.3.6.RELEASE로 수정하였다. 왼쪽 Maven Dependencies를 보면 스프링 jar 파일의 버전이 수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자바 버전 수정이다. Maven Dependencies 위를 보면 자바 버전이 1.6으로 되어있다. 


자신이 설치한 자바 버전이 1.6이 아닐 경우 수정을 해야 한다.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그리고 나오는 메뉴에서 Properties를 클릭한다.





다음으로 왼쪽에서 Project Facets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중간쯤에 자바가 있고 옆에 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이 있다. 여기서 자신이 설치한 자바 버전을 선택한다. 그리고 Apply를 클릭한다.




※ 내용 추가 (17.03.31)


만약 위와 같이 했는데도 servlet-context.xml의 에러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해보자.


Maven Clean & Maven install





프로젝트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그 다음 메뉴에서 Run As 를 선택하자. 하위 메뉴 중 먼저 7. Maven Clean을 실행한다. Clean이 정상적으로 되면 콘솔창에 success 라는 메시지가 뜰 것이다. 그러면 다시 Rus As로 돌아가서 9. Maven install을 실행한다.



■ Maven install 오류 또는 Maven install 후에도 에러가 없어지지 않는 경우





Maven install 후 에러 메시지가 콘솔창에 나타나거나 또는 에러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메이븐의 저장소 폴더안의 내용을 삭제해 본다. 


■ 경로 : C:\Users\사용자계정명\.m2


위의 경로에 들어가면 메이븐이 다운로드한 각종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있다. 이것을 삭제하고 STS를 다시 실행시켜 보자.




톰캣 연동하기





하단 Servers 탭을 클릭한다. 그리고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New] - [Server] 메뉴를 선택한다.





New Server 창이 뜨면 Apache 폴더가 있다. 여기서 자신이 설치한 톰캣 버전을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다음으로 Browser 버튼을 클릭하여 톰캣이 설치된 경로를 지정해준다. 톰캣 설치 시 경로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위에 나타난 경로일 것이다. 그리고 JRE 버전을 선택 후 Finish를 클릭한다.





다음으로 Add and Remove가 나타날것이다. 여기에서는 생성한 스프링 프로젝트를 클릭하고 Add를 누른다. 그리고 Finish를 눌러 창을 닫는다.





STS 하단의 Server 탭을 보면 톰캣 서버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프링 MVC 프로젝트 실행하기





생성한 프로젝트를 실행하자. 그러면 서버를 선택하는 창이 뜰 것이다. 여기서 톰캣을 선택 후 Finish를 누른다.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Hellow world가 뜰 것이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일부 글자가 깨져서 ?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글자가 깨지는 것은 인코딩 설정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ome.jsp를 열어 위의 코드를 추가하자.


1
<%@ page language="java" contentType="text/html; charset=UTF-8" pageEncoding="UTF-8"%>
cs





다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글자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