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웹개발을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할 것이 WAS이다. WAS 중에서도 많이 쓰는 프로그램인 톰캣을 설치해 보자.



1. 톰캣 다운로드


※ 아파치 톰캣 : 링크




먼저 톰캣 사이트에 들어간다. 그리고 우측에 보이는 다운로드에서 원하는 버전을 선택한다. 



버전을 선택했으면 파일을 다운받는다. 여러 형태로 다운로드 파일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exe 파일을 다운받을 것이다.


참고로 이클립스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현재 사용하는 이클립스에서 몇 버전의 톰캣까지 지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현재 루나를 쓰는데 루나에서는 8.0버전까지 지원된다. 그것을 모르고 8.5.4버전을 설치했다가 다시 8.0버전을 설치했다.



2. 톰캣 설치하기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한다. 처음 화면에서 Next를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 I Agree를 클릭한다.



옵션 선택이 있는데, 특별히 체크할 것은 없다. Next를 클릭한다.



여기서는 포트, 관리자 계정을 설정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사용할 분들은 포트를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관리자 계정은 여기서 만들지 않아도 따로 설정이 가능하다. 필요하면 계정을 만들고 Next를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는 Java가 설치된 경로가 나온다. 경로가 맞다면 Next를 클릭한다.



다음 화면은 톰캣 설치경로 지정이다. 원한다면 경로를 변경하면 된다. 



톰캣 설치가 끝이 났다. 체크박스는 그대로 두고 Finish를 클릭한다.




3. 톰캣 설치 확인




톰캣 설치 후 설치가 잘 되었는가 확인을 해보자. 인터넷 주소창에 localhost:8080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그리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4. 톰캣 서버 가동, 중지하기



톰캣 서버를 가동, 중지하려면 작업표시줄에 △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 사진에 보이는 톰캣 아이콘이 있을 것이다. 아이콘을 더블클릭 한다.



그러면 새 창이 나타나고 여기서 Start, Stop을 할 수 있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