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크롬의 기능 중에 개발자 도구가 있다. 개발자가 아닌 이상 보통은 사용할 일이 없는 그런 기능이다. 보통 사용할 일도 없는 기능이지만 잘 이용하면 유용한 점도 있다. 유용한 점이란 현재 화면에 있는 동영상, 음악, 이미지 등을 다운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각종 데이터를 다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여기서는 다음 tv팟 영상을 다운받을 것이다. 다음 tv팟이 아니라도 이 기능을 이욯하면 영상을 다운받을 수 있다.





먼저 다음 tv팟에 들어가서 아무 영상이나 클릭하자.





영상이 재생되면 F12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옆에 별도의 창이 나타날 것이다. 여기에서 상단 메뉴 중 Network를 클릭한다. 그러면 화면에 있는 정보들이 밑에 나열된다.


그런데 위에서는 일부 정보들만 나타나 있다. 이럴 경우 F5(새로고침)을 누르자. 





새로고침을 한 모습이다. 각종 정보들이 자세하게 표시된다.





일단 영상을 다운받기 전에 정렬 작업부터 해야 된다. 오른쪽에 보이는 창에서 Size를 클릭하여 정렬을 해준다.





정렬을 하면 화면에 정보들 중 가장 용량이 큰 것이 맨 아래로 내려가게 된다. 맨 아래에 보면 Type이 Video 또는 media라고 나오는 것이 있다. 그게 현재 화면의 영상이다. (참고로 mp3도 Type은 media로 나온다.)





맨 아래 있는 video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자. 그러면 위와 같이 메뉴가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Open link in new tab를 클릭한다.





그러면 새로운 탭에서 영상이 재생될 것이다.





영상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자. 그러면 새로 메뉴가 나타난다. 메뉴 중 동영상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다. 그러면 해당 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현재 동영상을 다운받는 것을 예시로 들었지만 mp3 파일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단, 실시간으로 나오는 스트리밍 같은 경우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