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JSP개발] 게시판 - 방명록 화면

category 코딩/JSP 2016. 12. 25. 20:16







1. 개요





 난 포스팅 :  [JSP개발] 게시판 - 글 수정



지난 포스팅에서 게시판 구현이 끝이 났고 이제는 방명록을 만들 것이다. 방명록은 위와 같이 gestbook 이란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jsp 파일을 생성하였다. 새로 추가되는 패키지와 클래스는 위와 같다. 



 JSP

  • GestbookForm.jsp : 방명록 화면이다. 방명록의 경우 글 입력 부분과 목록을 보여주는 부분이 한 화면에 있다.


 Java


Controller와 Action은 jsp.gestbook.action 패키지에 만든다.

  • GestbookController.java : 방명록의 Controller이다.

  • GestbookFormAction.java : 화면전환을 처리하는 Action. 상단에서 방명록 메뉴를 클릭 시 해당 Action이 실행되며 방명록 화면이 나타난다.


 properties

  • GestbookCommand.properties : 방명록 관련 명령어를 입력해둔 설정 파일




2. 소스 코드



■ GestbookForm.jsp


먼저 WebContent 폴더 아래에 gestbook라는 폴더를 생성한다. 그리고 gestbook 폴더에 GestbookForm.jsp를 생성한다.




방명록 화면에서는 방명록 등록 부분과 방명록을 보여주는 부분이 모두 한 화면에 있다.





■ GestbookController.java


방명록의 Controller이다. 게시판의 BoardController와 거의 동일하다.




init 부분에서는 프로퍼티 파일의 위치를 입력해야 한다. 프로퍼티 파일은 jsp.gestbook.properties 패키지에 생성할 것이므로 해당 경로를 입력해주면 된다.




BoardController와 차이나는 부분이다. BoardController에 있던 화면전환 Action을 확인하는 부분을 삭제하였다.





■ GestbookFormAction.java


GestbookFormAction의 경우 단순히 방명록 화면을 출력해 주는 Action이다.




방명록 화면인 GestbookForm.jsp의 경로를 path로 지정해 준다.





■ GestbookCommand.properties


현재는 화면전환 명령어만 등록을 해둔다.




■ Header.jsp




상단 메뉴에는 방명록 메뉴를 추가해준다.




화면 전환을 처리하는 changeView( ) 함수에 위와 같이 방명록 명령어를 등록해 둔다. 





■ web.xml




web.xml에는 방명록의 Controller GestbookController를 등록해준다.




그리고 명령어를 mapping 해준다. 방명록 관련 명령어는 .ge로 하였다.






3. 실행 결과





상단 방명록 메뉴를 클릭 시 방명록 화면이 나타난다.




4. 소스코드 다운로드 (war 파일)



JSP_DEV.war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