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바와 오라클 연동하기 <1> - JDBC 드라이버

category 코딩/Java 2016. 9. 28. 19:55







자바와 오라클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JDBC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연동을 위한 첫 준비로 JDBC 드라이버를 연결해보자.



 JDBC란?

  • JVM의 시스템과 DB 시스템을 연결하고 통신하기 위한 JAVA의 표준 스펙



여기서 소개할 방법은 2가지이다. 첫째는 자바가 설치된 경로에 직접 JDBC 드라이버를 집어넣는 방법, 둘째는 이클립스와 JDBC 드라이버를 연결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JDBC 드라이버의 위치를 알아보자.




설치된 오라클에서 JDBC 드라이버 찾기





<경로>

C:\app\오라클 설치한 사용자 계정\product\11.2.0\dbhome_1\jdbc\lib


기본적으로 오라클을 설치한 곳이 다를 것이다. 위에서는 C에 오라클을 설치하였다. 위의 경로를 따라 들어가 보면 ojdbc6.jar 라는 파일이 있다. 이것이 JDBC 드라이버이다. 이 파일을 복사해 두 자.



 참고

  • ojdbc5.jar : jdk 1.5 버전용

  • ojdbc6.jar : jdk 1.6 이상 버전용




첫 번째 방법 - 자바 설치경로에 JDBC 드라이버 넣기


첫 번째 방법은 JDBC 드라이버를 자바가 설치된 경로에 직접 넣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자바가 실행될 때 드라이버를 인식할 수 있다. 





<경로>

C:\Program Files\Java\jre1.8.0_101\lib\ext


자바 설치 시 설치경로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위와 경로가 같을 것이다. 위의 경로로 들어가서 여기에 ojdbc6.jar 파일을 집어넣는다. 이렇게 하면 첫 번째 방법은 끝이다.




두 번째 방법 - 이클립스와 JDBC 드라이버를 연결





먼저 이클립스에서 적당한 이름으로 자바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한다. 




다음으로 생성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자. 우클릭 메뉴에서 최하단의 Properties를 클릭한다.





그러면 Properties 창이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Java Build Path] - [Add External JARs]를 클릭한다.





복사해두었던 JDBC 드라이버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누른다.




그러면 JDBC 드라이버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로 돌아가 보면 기존에 없던 Referenced Libraries 가 추가되어 있고 클릭해보면 JDBC 드라이버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가 자바와 오라클을 연동을 위한 준비과정이다.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것을 사용하면 된다. 다음에 본격적으로 자바와 오라클을 연동해 보자.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