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클립스 디버그 모드 사용하기

category 개발툴/Eclipse & STS 2017. 1. 11. 19:04







이클립스에는 디버그 모드라는 것이 있다. 디버그 모드란 사용자가 좀 더 쉽게 디버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디버그 모드를 사용해보면 어디서 에러가 발생하는지를 좀 더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면 디버그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디버그 모드 사용하기





디버그를 하려면 우선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어야 한다. 브레이크 포인트란 코드가 실행되다가 일시적으로 멈추게 되는 지점이다. 이 지점부터 사용자가 순차적으로 코드를 진행시키며 코드를 분석할 수 있다.


소스 코드 좌측을 보면 숫자 옆에 빈 공간이 있다. 이 부분에 더블클릭을 하여 브레이크 포인트를 지정할 수 있다.





브레이크 포인트가 걸리면 위처럼 작은 아이콘이 나타난다. 여기가 디버그 시작점이다. 이렇게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고 난 뒤 디버그 모드를 실행한다.





이클립스 상단 메뉴를 보면 실행 아이콘 옆에 벌레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이게 디버그 모드 아이콘이다. 디버그 모드를 실행하려면 이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F11(디버그 단축키)을 누르면 된다.





디버그 모드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서 Yes를 누르자. 그러면 디버그 화면으로 변경된다. No를 누르면 현재 화면에서 디버그가 진행된다. 





디버그 화면은 위와 같다. 화면 아래쪽에 소스 코드가 나오고 우측 상단에 현재 소스에 있는 각 변수들이 나온다. 


여기서 디버그를 진행하려면 F6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브레이크 포인트로부터 한 줄씩 내려가며 코드가 실행된다. 현재 디버그를 건너뛰고 싶다면 F8을 누르면 된다. F8을 누르면 다음 디버그 포인트로 이동된다. 만약 디버그 포인트가 지정되지 않았다면 디버그가 종료된다.





디버그시 변수에 담긴 값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마우스를 특정 변수 위에 가져가면 작은 창이 뜨면서 변수안에 담긴 값이 나온다. 마우스 외에도 우측 위쪽 창을 보면 변수들이 나타나있다. 여기서 변수를 클릭해보면 안에 담긴 값과 각종 정보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