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라클을 설치하다 보면 Path 관련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환경 변수에 있는 Path의 길이(문자 수)가 오라클이 예상한 것보다 길 때 발생한다. 해결 방법은 Path 길이를 조정해 주기만 하면 된다.





Oracle Standard Edition 설치 시 이 화면에서 Path 오류가 발생한다.



Oracle Client 설치 시 이 화면에서 Path 오류가 발생한다.


Oracle Client 나 Oracle Standard Edition 설치 시 Path 길이가 길 경우 둘 다 필요 조건 검사 수행 화면에서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화면에 세부정보를 클릭하면 자세한 오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는 Path 길이의 예상 값이 1023자인데 현재 Path가 1029자이므로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오류 해결을 위해서는 일단 오라클 설치 중에만 Path 길이를 예상 값보다 작게 해주면 된다.



먼저 [컴퓨터]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속성] 메뉴를 클릭한다.



다음으로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시스템 속성 창이 나타나면 [고급 탭] - [환경 변수] 를 클릭한다.



환경 변수 창에서 시스템 변수 부분에 있는 Path를 찾는다. 그리고 [편집] 을 클릭한다.



일단 Path의 변수 값을 전부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 넣는다. 그리고 길이를 줄이기 위해 특정 부분을 잘라내 줘야 한다. Path 값에서 임의의 부분만 잘라내기 하여 따로 적어둔다. 


그리고 나서 잘라낸 부분을 제외한 Path 값을 시스템 변수 편집 창에 있는 변수 값 부분에 집어넣는다. (기존 있던 값은 지워줘야 한다.)



이렇게 Path의 길이를 조정하고 오라클을 다시 설치해 보자. 그러면 Path 오류 없이 정상 설치가 될 것이다.



설치가 끝났다면 Path를 복구시켜야 한다. 오라클 설치 후 Path값을 메모장에 붙여두자. 그리고 위에서 잘라내기 해서 따로 떼어둔 부분을 오라클 설치 후의 Path 값에 추가하자. 


마지막으로 최종 수정된 Path 값을 시스템 변수 편집 창의 변수 값 부분에 덮어쓰면 된다. 이렇게 하면 기존의 Path도 복구가 되고 오라클의 Path값도 추가가 된다.


※ 이렇게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의 Path값을 백업해두고 오라클 설치 후 Path를 복구하는 작업이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