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바 개발 환경에서 필수적인 것이 이클립스이다. 콘솔과 메모장으로도 자바를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자바를 배운지 정말 얼마 안 되었을 때만 사용하는 방법이다. 제대로 된 자바를 사용하려면 이클립스는 필수이다. 

우선 이클립스의 다운로드와 설치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자바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자바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자바를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하자.




사진 클릭 시 자바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



자바가 설치가 되어 있다면 이클립스를 다운로드하자.


먼저 검색창에 eclipse 를 검색하자. 그리고 www.eclipse.org 라는 사이트를 클릭하자. 



이클립스의 새 버전인 neon이 출시되었다.


클릭하면 이클립스 사이트로 이동된다. 현재 neon 버전이 출시되어 위의 모  습처럼 나올 것이다. 여기서 Other Package Downloads 를 클릭하자.




페이지가 이동이 되면 여러 가지 이클립스 패키지가 있다. 여기에서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패키지를 다운로드할 것이다. 이 패키지 옆에 보면 bit가 표시되어 있다. 자신의 PC에 맞는 bit를 선택하자.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하면 위에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이클립스 패키지가 다운로드 된다.




다운로드 된 이클립스 파일은 압축파일이다.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자.




압축을 풀면 위의 사진처럼 파일들이 보일 것이다. 여기에서 eclipse.exe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하자.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Workspace Launcher 창이 나타난다. 이 창은 Workspace 가 어디에 생성될지를 지정해 주는 창이다.

여기에서 Workspace 란 작업한 소스코드( .java 파일 ) 및 컴파일된 파일 ( .class 파일) 등이 담겨있는 폴더이다. 기본적으로 Workspace 경로가 지정되어 있지만 변경하고 싶다면 Browse 를 클릭하여 원하는 경로를 지정하자.

그리고 왼쪽 하단의 체크박스는 매번 이클립스 실행시 Workspace Launcher 창을 띄울 것인가를 지정하는 옵션이다. 체크하면 다음부터 이클립스 실행시 이 창이 나타나지 않는다. 원하는 경로와 옵션을 선택했다면 [OK] 를 클릭하자. 그러면 이클립스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