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로그를 하다 보면 좀 더 자신의 블로그를 알리기 위해 검색등록, RSS 등록을 할 것이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해두면 좋은 것이 검색엔진에 사이트맵 등록이다.



  • 사이트맵이란?


사용자 혹은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한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해당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며, 웹디자인을 계획하는 문서로 사용될 수도 있다. 이는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자신들이 찾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등록해두면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자료들을 좀 더 잘 찾을 수 있다. 그러면 사이트맵 등록을 위해서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들어 보자.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라는 사이트의 도움이 필요하다. 우선 이 사이트에 들어가자.








사이트에 접속을 했으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으로 다신 한번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아래에 보이는 보안 문자를 입력하자. 그리고 나머지 옵션들은 위와 동일하게 체크를 하면 된다. 그리고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한다.





사이트맵이 생성될 때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 생성이 완료되면 download your Sitemap를 클릭하자.





2개의 다운로드 링크가 나올 것이다. 여기에서 첫 번째 다운로드를 클릭해 파일을 다운 받는다.




네이버 웹마스터에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하기





사이트맵을 다운 받았으면 네이버에 등록을 해보자. 우선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한다. 제목은 적당히 입력하고 위에 보이는 파일을 클릭한다.





파일 첨부 창이 나오면 아까 다운받았던 sitemap.xml 파일을 업로드 한다.





파일이 첨부되었다면 글을 비공개로 발행 한다.





발행된 글을 클릭하자. 그러면 첨부된 파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첨부된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하자. 나타나는 우클릭 메뉴 중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한다. 복사한 링크 주소는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http://블로그 아이디.tistory.com/attachment/cfile**********************.xml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블로그 주소 뒤에 attachment로 시작하는 부분 부터이다. 이 부분만 복사를 해두자.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로 들어간다. 여기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간다. 그리고 바로 위에서 복사해둔 attachment 부분의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