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피드버너(FeedBurner)는 뉴스 피드(RSS 피드, ATOM 피드 등) 관리 서비스이다. 이웃 개념이 있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웃을 맺으면 새 글 알림을 받을 수 있지만, 다른 블로그라면 그렇지 못하다. 


네이버와 같이 이웃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인데, 이럴 경우 피드버너를 이용하면 이메일로 새 글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피드버너 주소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내 블로그 글을 올릴 수 있다. 블로그를 홍보하려 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기능이다. 그러면 피드버너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가입을 해보자.



1. 피드버너 가입





※ 피드버너 사이트 : www.feedburner.com


먼저 구글계정에 로그인을 하고 피드버너 사이트에 접속을 하자. 사진의 ①번 부분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다. 그리고 Next를 누른다.





피드버너 주소가 1개 이상이 발견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여기서 피드버너로 사용할 소스를 하나 선택하자. (필자는 RSS선택) 그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다음 단계에서는 피드 타이틀과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입력이 끝났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 Feed Title : 자동 입력되어 있다. 필요하다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면 된다.

* Feed Address : 영문으로 원하는 피드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이 단계에서는 특별한 것이 없다. 생성된 피드 주소가 위에 나오는데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이 단계도 별다른 입력사항이 없다. Clickthroughs 부분에 체크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2. 피드버너 설정




다음으로 가면 화면이 바뀐다. 여기서부터는 피드버너 설정을 하는 부분이다. 상단에 보이는 Publicize 탭을 클릭하자.





먼저 이메일 구독을 활성화해야 한다. 우측의 Email Subscription 탭을 선택하고 하단에 보이는 Activate 버튼을 클릭하자.




다음으로 Subscription Management 부분을 클릭하자. 이 부분에는 블로그에 이메일 구독 부분을 만들 수 있는 소스 코드가 나온다. 용도에 맞게 소스코드 1번과 2번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하단 부분에(①번) 보이는 체크박스에 체크하자. 이것은 구독자가 구독 해지를 한다면 알림 메일을 보내주는 부분이다. 체크를 하였다면 Save를 클릭하자.


* 소스코드  (1)번 : 이메일 구독 박스를 만들어준다. 블로그에 코드를 적용하면 구독 박스가 만들어지고, 거기에 이메일을 입력해서 구독을 하는 방식이다.

* 소스코드 (2)번 : 글이나 사진에 링크를 걸 수 있는 코드이다. 아이콘을 만들어 거기에 구독 링크를 적용하고 싶다면 이 코드를 이용하면 된다.





다음으로 Communication Preferences 부분을 클릭하자. 여기서는 발송되는 이메일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다. 우측 Confirmation Email Body 부분에 원하는 메시지를 입력하자. 입력시 중간에 보이는 소스 코드는 그대로 두어야 한다. 이 코드는 구독 링크를 넣어주는 기능을 한다. 메시지를 입력했다면 Save를 누르자.





다음으로 Email Branding 부분이다. 여기서는 이메일 제목과 로고 주소를 설정할 수 있다. 제목은 기본적으로 입력이 되어 있는데, 필요하다면 원하는 제목으로 변경하자. 그리고 로고 주소를 입력하면 개인의 피드버너 사이트에 입력된 주소에 있는 로고가 나타나게 된다. 추가적으로 폰트, 폰트 크기, 색상 등을 지정할 수 있는데 필요하다면 변경하자. 





다음으로 Delivery Options 을 설정하자. 이 부분은 언제 메일을 발송할지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Timezone 부분에서 서울을 선택한다. 그리고 아래에서 원하는 발송 시간을 선택하고 Save를 한다.


피드버너 설정은 여기까지이다. 만약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피드버너 사이트로 들어와서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3. 블로그에 이메일 구독 적용하기

    3-1 구글 블로그에 적용하기


구글 블로그의 경우 기본적으로 이메일 구독 가젯이 제공된다. 사실 이것을 사용하는 게 더 간편할 것이다. 그러나 피드버너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구독 폼을 적용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하면 된다.



우선 블로그 관리 화면으로 들어간다. 거기서 우측 메뉴에 있는 레이아웃을 클릭한다.



다음으로 가젯 추가를 클릭한다. 아무 곳에 가젯 추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이유는 가젯을 만들고 나면 위치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젯 추가를 누르면 가젯을 선택하는 창이 나온다. 여기서 HTML/JavaScript  가젯을 선택한다.




가젯 창에서 제목을 입력하고 피드버너에서 제공하는 소스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피드버너 설정 부분에서 설명했던 소스코드 (1)을 사용하면 된다. 




블로그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면 위 사진처럼 나올 것이다. (배경색은 다르게 나올 것이다.) 여기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Subscribe를 입력하면 구독을 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구독 가젯을 사용하려면 가젯 선택창에서 이메일로 관심 사용자 되기 가젯을 이용하면 된다.



  3-2 티스토리에 적용하기



티스토리에 적용하고자 한다면 로그인을 하고 블로그 관리로 들어간다. 여기서 우측 관리 메뉴중 사이드바를 선택한다.




여기에서 태그입력기를 사이드바로 마우스로 드래그하자. 그 후 태그입력기에 있는 편집 버튼을 눌러 소스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입력 후 저장을 하면 적용이 된다.




태그입력기 편집에서 이름을 입력하고 치환자에 소스 코드를 적으면 된다. 소스 코드는 피드버너 설정 부분에 서 설명했던 소스코드 (1)을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사용자 모듈에 저장을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티스토리에 적용된 모습은 위와 같다.




4. 이메일 구독해보기



이메일 구독 부분에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Subscribe 버튼을 클릭해보자.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보이는 문자를 입력하고 Complete Subscription Request를 클릭하자.



그러면 이메일 구독 요청이 접수되었다는 창이 뜨면서 입력한 이메일의 편지함을 확인하여 피드버너에서 보낸 메일의 메시지에 나와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을 활성화하라고 한다.



메일로 들어가 보면 피드버너에서 보낸 메일이 와 있을 것이다. 메일에 들어가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구독 활성화가 된다. 이렇게 하면 지정된 시간에 메일이 발송될 것이다.



여기까지 피드버너에 가입하고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을 알아보았다. 내용이 길어서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하나씩 따라 해보면 금방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