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category 블로그/티스토리 2016. 10. 19. 21:03



티스토리는 자체적인 통계정보가 너무 적다. 방문자 수, 유입 경로, 유입 순위 그 외에 검색어나 키워드 정도만 간략하게 보여준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왔다면 통계정보가 너무 적다는 것을 더 실감할 것이다. 네이버의 경우 꽤나 자세한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티스토리를 하다 보면 네이버의 이런 통계가 부럽기도 하다. 상세한 통계는 블로그 운영에 상당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티스토리의 통계가 빈약하지만 이를 보완할 방법이 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습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각종 통계를 볼 수 있다. 방문자, 인기 있는 페이지, 페이지뷰, 세션, 평균 체류시간, 방문자 이탈률, 국가, 언어, 브라우저 등등 각종 정보를 보여준다. 기르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임의로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다.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보면 정말 유용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를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로 사이트로 들어간다. 연동을 하기 위해서 로그인을 해야 한다.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자.  처음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이 나온다. 화면에서 가입을 클릭하자.





우리는 블로그에 연결할 것이므로 상단에서 웹사이트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위에 표시된 곳에 필요 정보를 입력한다. 계정 이름은 블로그로 웹사이트 이름에는 블로그 이름을 그리고 웹사이트 URL에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다. 다음으로 보고서 시간대는 대한민국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추적 ID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그리고 동의함을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추적 ID가 생성된다. 티스토리와 연동을 하기 위해서는 추적 ID가 필요하다. 추적 ID를 복사하자.





티스토리로 돌아와서 관리화면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플러그인 설정을 클릭한다.





플러그인 목록 중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항목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클릭한다.





그러면 추적 ID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위에서 복사한 추적 ID를 붙여 넣고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이 완료된 것이다.



이후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들어가면 맨 위에 보았던 것처럼 각종 정보가 나올 것이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