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itHub 가입 및 저장소 생성하기

category 개발툴/설치 및 세팅 2017. 3. 1. 17:52







Git이란?


Git은 버전 관리 시스템의 한 종류로 소스파일, 이미지, 문서 등을 저장소에 저장하여 파일의 파일의 버전(변화된 상태)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버전 관리 시스템 중 SVN이 있는데 잠시 Git과 SVN의 차이를 보면, SVN은 중앙 서버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이고, Git은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에 분산되어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이다.


SVN 같은 중앙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일 경우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버전관리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 100% 중앙 서버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반면 Git은 로컬과 원격 저장소를 나눠서 사용하므로 SVN이 가지는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GitHub란?


Git 시스템의 원격 저장소 서비스이다. 즉 Git을 사용함으로써 공유하는 파일들의 저장소이다. 무료와 유료 두 가지가 있는데, 비공개로 사용하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GitHub 가입하기



■ GitHub : https://github.com/





GitHub 사이트에 들어간다. 첫 화면에서  Sign up for GitHub  버튼을 클릭한다.





첫 단계에서는 아이디,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차례로 입력한다. 그리고  Create an account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으로 사용 형태를 선택한다. 무료와 유료 2가지가 있는데 무료의 경우 업로드한 소스 코드는 무조건 공개로 하여야 한다. 비공개로 이용하고 싶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무료 사용의 경우 위를, 유료 사용의 경우 아래에 체크를 하고  Contunue  를 클릭한다.





 Contunue  를 누르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Start a Project를 클릭하자.





그러면 가입 시 입력한 이메일을 확인하라는 화면이 나타난다.




GitHub 저장소 생성하기





가입 시 입력한 메일로 들어가면 GitHub에서 보낸 메일이 있다. 메일을 열어 Verify email address를 클릭한다.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이메일 주소 혹은 아이디를 입력하여 로그인하자.





처음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Start a Project를 클릭하자.





처음 사용하는 것이므로 저장소가 없다. 그렇기에 저장소를 생성해야 한다. 먼저 Repository name 부분에 저장소 이름을 입력 후 위에 표시된 곳에 체크를 하자. 


  • README 부분 : 해당 저장소가 빈 폴더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README 파일 생성한다는 옵션을 주기 위함


다음으로  Create repository 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저장소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itHub의 사용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RSS구독 링크추가 트위터 이메일 구독